부동산 정보글

토지(땅)매매시 중요하게 봐야하는것은?

블루스케치 2022. 12. 8. 14:32
반응형

이런말이 있죠. 땅은 배신안한다ㅎㅎㅎ 그만큼 땅은 리스크가 적은 부동산인데요. 다만 리스크가 적은만큼 시간은 오래 걸린답니다. 여유로운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부동산상품이에요. 그렇다보니 땅(토지)를 알아보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 물론 투자도 있겠지만, 목적에 맞게끔 사용하시려는 분들도 있으시겠죠. 맞습니다. 땅은 그에 맞는 목적에 맞게 구하셔야해요. 집이나 건물을 지을려고 사시는거라면 정말 중요한게 길이죠. 바로 도로입니다. 길에 따라서 그 활용가치가 어마어마해지거든요. 그렇다고 길이 있다고해서 무조건 높은가치를 가지는건 아니어요. 오히려 그 길땜에 안좋은 영향을 받을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개발에 제한이 된다던가...그러니 이러부분들을 확인하고 구하시는게 좋답니다.

이렇게 제약을받는 곳을 접도구역이라고 하는데요. 사람들의 안전이나 향후에 있을 도로의 확장으로 정해놓은 구역이랍니다. 그렇다고 도로와 붙어있는 토지를 전부 접도구역은 아니니...이부분도 잘알아보셔야해요. 개발이 안되는건 아니지만 여러 제한사항이 있기때문에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그이유중 하나가 땅의 형질을 변경을 못해요. 그리고 건물신축이라던지 증축한다던지개축한다던지 하는 행위입니다. 모두 하면 안되는 행위입니다. 그렇다보니 접도구역은 어려움이 많은 곳이에요. 그러니 꼭 확인을 잘 하셔야해요.

만약, 토지거래시 땅이 도로종류에 따라서 지정거리가 다르답니다. 일반적인 도로는 5미터이며 고속도로는 양쪽으로 각각10미터씩이랍니다. 500제곱미터의 땅이라면 그절반인 250제곱미터밖에 개발이 안됩니다. 근데 여기서 또 여러 상황에 따라 틀려져요. 고속도로에 인접한길이 길지가 않고 짧다면 또 그에따라 폭이 달라지거든요. ㅎㅎ 정말 굉장히 복잡하네요. 뭐 이런건 누가 만들어서 해놓은건지....정말 어렵습니다. 그래도 뭐 전문가들이 안전을 위해서 만들어놓은 법일테니....일반인은 그냥 따라야겠죠.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토지는 굉장히 좋은 부동산중에 하나이지만, 그땅의 특성과 가치를 낮추는 요인들이 있는지를 꼭 알고서 구입을 하시라는 말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접도구역같은경우는 활용도가 매우 낮아서 수익발생이 힘들수 있어요. 그래서 꼭 전문가와 함께 답사를 통해서 이땅(토지)의 진정한 값어치가 있는지를 살펴보셔야 겠씁니다.

반응형